건강 정보/건강에 좋은 과일

"바나나"(banana) 의 효능과 부작용 및 영양성분,칼로리

Healing Potion 2023. 8. 17. 13:08

바나나는 열대과일 로써 요즘은 사계절 내내 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다.주로 우리가 먹는 품종은 캐번디시 품종이며, 외에에도 수많은 품종이 있다.

바나나의 주요 영양성분 (중간 크기, 약 126g 기준):

칼로리: 약 110 kcal
탄수화물: 약 30g
당: 약 19g
식이섬유: 약 3g
단백질: 약 1g
지방: 약 0.5g
비타민 C: 약 10.3mg
비타민 B6: 약 0.4mg
비타민 A: 약 105 IU (국제단위)
칼륨: 약 450mg
마그네슘: 약 33mg

 


바나나의 효능


체중 조절 및 다이어트에 도움  :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과일입니다. 바나나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없고 소량의 탄수화물과 많은 식이섬유가 있는데. 이는 쉽게 포만감을 들게 해 주고, 적절한 영양소까지 챙겨 갈 수 있습니다.


심장건강 :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하루 권장량의 10% 정도 가 들어 있다고 하며, 마그네슘 또한 하루 권장량의 8%가량 함유 되어있어 심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눈 밑 얼굴 근육이 간혹 떨림증상이 있을 때가 있는데 

이때는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 종종 나타나며, 바나나를 잘 챙겨 먹어주면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 영양보충 :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 비타민C, 철분,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고 소량의 탄수화물까지 있어서

운동 후에 영양 보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많은 운동선수 들이 운동 후에 바나나를 먹는 선수 들이 많다고 합니다.


소화 기능 개선 및 도움 :  바나나에는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고,

이는 소화 계통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덜 익은 바바나 에는 장내 유익균에 도움이 되는 성분도 함유 되어있다고 하며,

모든 품종의 바나나에서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사과에도 들어 있으며,

변비를 예방하고 변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부작용


바나나는 대체적으로 크게 부작용이 없는 과일입니다.

하나 과다 섭치 할시 복부에 가스가 찰 수 가 있으며, 과다 섭치 할 경우 칼륨이 과다하여 신장이 안 좋은 사람에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적당량 꾸준히 드시고, 건강 채우 시길 바랍니다.